CSUSB재학생 인터뷰: 서혜원

2023 월간 아트엔디자인 대학생 인터뷰 

서혜원 / 한빛고 졸업(파주) / 패션전공희망

1.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캘리포니아주립대 샌버나디노에 재학중인 1학년 서혜원 학생입니다. 고등학교때부터 미국에서 패션디자인 유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고3때 유학을 가이겠다는 생각을 확정하고 미국 주립대 입학전형에 지원했습니다.  

2.유학 준비과정을 말씀해주세요.

A: 정시 전형으로 미국주립대 특별전형과(캘리포니아 주립대,산타 모니카 칼리지,텍사스 주립대)와 한예종 원서를 넣었고 실기시험과 영어면접을 봤습니다. 미국 주립대 3개 대학 모두 합격했으며 캘리포니아주립대에 입학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합격 이후 캘리포니아주립대 한국교육원에서 원어민선생님들과 영어수업을 하고 교양 12학점과 미술 실기수업도 들으며 포트폴리오도 만들었습니다.

3.특별전형 실기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국내 미대입시와 특별히 다른 점이 있나요?

A: 미대 입시보다 자유롭긴 하나 창작성을 더 중요시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미술학원에서 저에게 맞는 실기를 특별히 지도해 주셨습니다.

4.국내 대학과 유학을 동시에 준비하면서 힘든 점은 없었나요?

A:저는 미대입시를 서류전형과 실기전형을 따로 준비하고 추가적으로 미국대학과  한예종을 함께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생각보다 까다롭고 힘든 과정이었습니다. 나만의 다른 방식과 다른 표현으로 문제를 풀어내야 해서 좀 부담감이 있었습니다.

5,한국교육원에서는 어떤 수업을 듣나요? 또 수업 방식은 어떠 한가요? 

A:한국교육원 수업은 미국대학교 적응을 위한 시뮬레이션 수업을 진행합니다. 크게 듣기와 말하기와 쓰기, 읽기, 문법 섹션으로 나눠져 수업을 듣습니다. 학기는 총 2학기로 학기가 끝날 때마다 모의 토플을 테스트하며 영어향상을 위해 매주 한 unit이 끝날 때마다 쪽지시험을 보고 매주 프레젠테이션과 에세이를 쓰는 훈련을 해서 미국 대학방식에 맞는 과제 양식과 제출방식을 배워 학교적응 훈련을 합니다. 

6,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캠퍼스 생활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저희 캘리포니아주립대 학교는 대형 주립대학교로 달마다 다양한 축제와 기숙사 행사 등의 행사가 열립니다. 이런 축제는 전공과 취미 그리고 취업 등  학교생활에서 도움과 간접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는 경험을 줍니다. 캠퍼스는 샌버나디노 캠퍼스와 데져트힐 캠퍼스로 나눠져 있으며 새로 지은 모던한 건물과 클래식한 건물이 함께 공존하고 도서관을 비롯한 큰 건물안에는 작은 마켓과 스타벅스. 굿즈샵은 서점과 함께 되어있어 학교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되며 구내식당에 샐러드바 형식으로 매일 다르고 다양한 국가의 다양한 음식이 준비됩니다. 그 밖에 햄버거집이나 베이글집, 판다익스프레스가 있습니다.

7,학업 외 대학에서의 시간은 어떻게 보내시나요?

A:여유가 있는 시간에는 교내 스포츠 센타에 gym시설이 잘 되어 있어 PT클래스나 기숙사 수영장에서 수영합니다. 다양한(댄스, 클라이밍,요가,당구,볼링 등)프로그램이 있으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개인적 스케쥴에 따라 도서관 이용하거나. 월마트나 럴프스 같은 마트에 장보거나 친구의 생일파티에 가기도 하고 교내 축제에 구경을 하면서 시간을 보냅니다. .

8.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A:사실 제 전공은 fashion디자인이기 때문에 같은 CSU계열의 Long beach 대학으로 편입을 준비할 것입니다. 현제는 학점관리에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9.미국 미술유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A:여러분의 생각처럼 미국 유학은 찬란하고 편안한 길이 아닙니다. 외국에서 공부 한다는 것은 무작정 열정과 로망만 가지고 되는 일이 아니며 다양한 유혹과 힘든 상황에서 굳건한 마음과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을 마음을 가져야 성공할 것입니다.  하지만 무섭고 힘들다고 도전하지 않으면 인생에 변화는 없습니다. 도전하십시오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